종기는 피하감염으로 고름이 형성되는 질환으로 종기가 악화되면 피부 염증으로 끝나지 않고 발열 오한 등의 현상을 동반하며 정말 드물게 패혈증 까지 진행되어 생명에 지장을 줄수도 있습니다 별거 아니라고 간과할수도 있지만 종기가 발생하면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과거에는 확실한 절개 배농법과 항생제가 없어 종기로 인하여 사망하는 경우도 많이 있었습니다. 사극에서도 많이 나오는 장면입니다.
과거에 꽤 많은 왕들을 고생 시킨 질환이 바로 이 종기입니다 후백제를 건국한 견원도 공식적인 기록으로는 등에난 종기인 등창이 악화되어 그 등창으로 인하여 사망하였고 조선왕조실록에도 문종 성종 효종 정조가 종기로 삶을 마감하였으며 세조 광해군 현종 등 27명의 왕중 12명이 종기로 고생했다는 기록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지금이야 이 종기가 큰 질환이 아니지만 과거에는 엄청난 질환이였던것 같습니다. 현대에도 당뇨병 AIDS 간경변 암환우의 경우 면역이 저하되어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는 매우 치명 적일 수 있습니다
1. 종기 발생 원인
모낭(털구멍)의 염증이 가장 큰 주요 원인이나 피하의 작은 낭종이 형성되어 감염되는 경우도 흔하게 발생합니다. 종기가 발생하는 원인으로 비위생적인 생활습관이 아닌가 하는 분들이 있는데 사실 면역력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이 종기 입니다 면역력이 떨어져 피부의 세균 감염을 쉽게 치료하지 못하고 점점 악화되는 것이 요인이며 당뇨등 만성 질환을 가진 분들에게 종기가 더 많이 발생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2. 엉덩이 종기 대표적인 치료방법
1) 연고
엉덩이 종기 치료 방법 첫 번째는 '연고'입니다. 엉덩이 종기가 난 부분에 연고를 발라 종기를 없애는 방법입니다. 연고는 거의 항생제로, 주로 염증을 없애주는 역할을 하기때문에 조기에 바르는게 좋습니다.
2) 스테로이드 주사
엉덩이 종기 치료 방법 두 번째는 '스테로이드 주사'입니다. 종기가 난 부위에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게 되면 통증과 염증이 완화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배농술
엉덩이 종기 치료 방법 세 번째는 '배농술'입니다. 항문샘이 막혀 고름이 생겼을 경우에 간단한 배농술로 고름을 짤 수 있습니다. 이 때, 고름이 치핵이나 치루에 연결이 되어있다면 더 큰 수술을 해야할 수 있습니다.
4) 약물 복용
엉덩이 종기 치료 방법 네 번째는 '약물 복용'입니다. 항생제를 통해 엉덩이 세균과 염증을 없앨 수 있습니다. 약물을 복용할 때에는 의사의 처방이 필수입니다.
3. 엉덩이 종기 기본적인 집에서 할 수 있는 자가 치료법
1) 깨끗한 수건이나 천을 마련해서 따뜻한 물에 적십니다. 이때 너무 뜨거운 물을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2) 물에 적신 따뜻한 수건이나 천을 종기가 난 곳에 대고 살며시 눌러줍니다. 이것을 찜질이라고 합니다. 물에 적신 따뜻한 수건이나 천을 10~15분 동안 종기에 대고 있습니다. 이것을 종기에서 고름이 나올 때까지 하루에 4차례 시도합니다. 이렇게 하면 혈액순환을 도와 백혈구가 더 빨리 종기가 있는 곳으로 접근하여 치료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종기는 쥐어 짜거나 바늘로 찔러 고름을 터뜨리지 않도록 합니다. 고름이 주변으로 번져 또 다른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4) 종기가 너무 아프면 이부프로펜이나 파라세타몰/아세타미노펜(타이레놀)을 구입하여 먹을 수 있습니다. 이때 정확한 용량을 복용해야 합니다. 특히 타이레놀은 과다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5) 종기와 종기 주변은 항상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특히 종기를 손으로 만지거나 긁지 않도록 합니다. 샤워를 할 때는 항균비누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6) 종기가 터져 고름이 흘러나온다면 거즈나 밴드 등을 붙여 고름을 흡수하고 또 다른 세균이 침투하여 새로운 감염을 일으키지 않도록 합니다.
종기가 유난히 잘 낫지 않고 재발한다면 MRSA로 인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MRSA에 의해 종기가 발생했다는 판단이 들면 더욱 청결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옷을 자주 씻어야 하고 항균비누를 사용하여 목욕을 정기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자기도 모르게 종기 부근을 만질 수 있는 손은 자주 씻어 항상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또 종기를 옮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 수건, 면도기 등 개인용품을 따로 써야 합니다.
4.엉덩이 종기 예방 방법
엉덩이 종기를 예방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종기를 일으키는 세균을 멀리하는 것입니다. 항상 몸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옷은 자주 갈아입고 침대보도 정기적으로 갈아야 합니다. 이미 종기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항상 손을 청결히 하도록 신경을 써야 합니다. 종기를 일으키는 박테리아는 손을 통해서 전파되기 쉽습니다.
- 몸을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샤워를 자주 하고 손 씻기를 생활화합니다. 매번 손을 씻는 것이 번거롭다면 알코올 손소독제를 구매하여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 엉덩이를 비롯하여 피부에 상처 난 곳이 있으면 바로 소독하고 밴드를 붙여 박테리아가 상처 난 곳을 통하여 침입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 집안을 정기적으로 청소합니다. 특히 문 손잡이나 손이 자주 닿는 곳을 깨끗이 합니다.
- 적정 체중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몸에 군살이 많으면 피부가 접히는 곳이 생겨 세균이 서식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집니다.
- 수건, 면도기 등 개인 위생용품을 다른 사람과 함께 사용하지 않습니다.
-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높은 면역력을 유지합니다.
5. 종기크기가 커지고 악화되었을 경우
병원은 항문외과를 방문하여 수술이나 배농술 치료를 받는 것입니다. 항문외과가 없으면 일반외과나 피부과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이미 크기가 너무 커지고 딱딱함을 넘어서 건드리면 터질것 같은정도로 고름이 내부에 형성되어 있다고 판단되면 신속히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 상담후 절개하여 고름 및 염증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