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컴초보용 필수지식 25

by 맨즈템 2020. 4. 30.
반응형

 

 

 

1.무분별한 프로그램 설치나 다운로드를 자제하자. 꼭 사용할 프로그램만 설치를 최소화해야 느려지지 않는 컴으로 오래 사용하는 지름길이다

2. 웹 서핑 도중 'YES' or 'NO' 를 당신에게 묻는 창이 나타나면 ‘no’라고 하는 습관을 기르자. ‘yes’ 몇 번 만에 사망한 컴퓨터를 만날지도 모른다.

3, 컴구입 부품에 제공되는 매뉴얼과 설치 cd는 반드시 챙겨두자. 나중에 컴을 포맷하거나 드라이버를 새로 꼭 설치할 일이 생긴다.

4. 새로 산 하드 디스크에 윈도우를 설치할 때는 반드시 파티션을 최소한 두 개 이상으로 나누자. (C:윈도우 D:데이터백업) 데이터는 os가 없는 파티션에 따로 보관해야 나중에 os드라이브를 포맷해도 데이터공간은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는다.

5. 정전 후 부팅이 안 된다면?


정전이 될 경우 컴퓨터를 다시 켜면 분명히 작동하는 소리는 들리는데 화면에 아무것도 안 나올 때가 있다. 이럴 때는 파워 버튼을 누른 채 5초만 기다려보자. pc에 남은 전류를 완전히 방전해줘야만 제대로 켜지게 된다. bios 오류 메시지가 나올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메인 보드 매뉴얼에 따라 cmos를 리셋해주면 된다. 또는 메인보드에 수은전지로 된 cmos용 밧데리를 빼서 10분후에 다시 끼운다.


6. 바탕화면에 세 줄 이상 아이콘을 깔아놓는다면 정말 컴맹소리 들어도 할말이 없다

7. 노트북을 사용할 때 별도 마우스를 사용한다면 터치패드는 노트북 설정 프로그램에서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해두는 게 좋다. 

8. 원인을 알 수 없는 다운이 계속되면?


원인을 알 수 없는 리부팅은 파워 부족때문인 경우도 있다.즉 파워 서플라이의 용량에 비해 지나치게 많은 주변 기기가 있다는 얘기다. 최근의 컴퓨터 경향으로 볼 때 3d 게임을 위해 조금 비싼 그래픽 카드를 달고다운받은 자료 때문에 하드 디스크를 추가로 달았다면 400w 정도의 파워 서플라이를 달아야만 마음을 놓을 수 있다. 


9. 컴퓨터 부팅 시 ‘딸깍’거리는 소리가 나면 하드 디스크가 맛이 가기 시작했을 가능성이 높다. 

10. 조각 모음을 빨리 하고 싶다면? 
시만텍의 고스트를 사용하면 된다. 조각 모음을 하고 싶은 드라이브를 고스트로 통째로 백업한 후 다시 압축을 풀면 조각 모음이 완료된 상태로 압축이 풀린다. 

11. 어둠의 경로에서 파일을 받았다면 반드시 nfo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보자. 모든 릴리스 정보가 들어 있다. 

12. 인터넷 페이지가 늦게 열린다면? 

인터넷에서 자료를 다운로드 받을 때는 빠르지만 웹사이트에 접속만 하면 느린 사람은 일차적으로 백신의 실시간 감시 기능을 꺼보자. 그래도 안 되면 모든 웹하드 서비스의 다운로드 프로그램도 꺼보자. 만약 온보드 랜을 사용한다면 cmos에서 사용을 중지하고값싼 리얼텍 랜카드로라도 달아보자. 순식간에 해결될 가능성이 높다. 

13. 새로운 하드 디스크를 설치하고 포맷 할 때 마우스를 열나게 흔들어주면 총알같이 포맷된다. 

14. 인터넷에서 마우스로 긁어온 글을 아래아 한글에 붙여넣기 할 때 웹페이지 형식이 아닌 텍스트로만 넣으려면 <환경 설정 ? 코드 형식 ? html 문서 붙이기 형식 지정>을 체크하고 텍스트 문서 붙이기를 선택하면 된다. 


15. 부팅 시 자동 시작 프로그램이 많으면 부팅 속도가 현저히 느려지거나 다운될 수 있다. <시작 -> 설정>에서 msconfig를 실행시켜 굳이 필요없는 시작프로그램은 체크해제하여 컴에 부하를 줄여주자

16. 빠른 속도나 높은 전력이 필요한 usb 기기는 컴퓨터 앞이나 위가 아닌 무조건 뒤에 접속해야 한다. 

17. led.lcd 모니터를 살 때는 무조건 hdmi 또는 dvi 입력이 있는 모델을 사자.

18. 회사에서는 고정 ip, 집에서는 유동 ip를 사용하는 노트북 유저는 대체 구성 항목에 별도로 ip를 설정해두자. 별다른 설정 없이 두 곳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19. 최근의 그래픽 카드는 모두 듀얼 모니터를 지원한다. 굉장한 생산성을 발휘한다. 작업화면이 분리되면 진정한 멀티태스킹 업무가 가능하다

20. 시스템을 새로 구성하면 os를 깔자마자 반드시 제일 먼저 해당 메인 보드 칩셋을 패치하자. 메인 보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cd나 제조사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내려받을 수 있다


21. crt 모니터는 화면 재생 빈도를 75hz 이상으로 해야 눈이 아프지 않다. 하지만 led, lcd 모니터는 아무 상관이 없다. 

22. 익스플로러 시작페이지가 계속 엉뚱한 곳에 고정된다면 네이버 클리너, 다음클리너 등으로 애드웨어를 삭제해줘야한다

23. 잡음이 들린다면?


원인은 거의 무한대지만 초보자는 아주 단순한 이유인 경우가 더 많다. 그중 흔한 게 잭이 더러워지거나 케이스에 쇼트가 나는 경우다. 청소를 하거나 잭을 살짝 떼어놓으면 간단히 해결된다. 또 오디오나 볼륨 조절이 가능한 스피커에 연결해 사용하는 경우 소프트웨어에서는 볼륨을 반 이상 올리지 않는 것이 좋다. 

24. 게임 cd를 이미지 파일로 만들어 하드 디스크에 넣어두면  게임을 빠르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25. 조립을 했는데 파워가 안 들어온다.


조립 초보자 중에 메인 보드를 케이스 고정시 무조건 나사만 고정하는데 그럴 경우 메인보드와 케이스 사이에 쇼트가 나서 전원이 안들어올수도 있고 각종 오작동의 원인이 된다. 메인보드를 케이스에 고정시 나사에 쇼트방지용 탭을 꼭 끼워줘야 한다.

반응형

댓글